장단기 금리 차이로 경기 침체를 예측할 수 있을까요? 과거 사례를 보면, 장단기 금리차는 경기 침체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제까지 장단기 금리차 역전현상이 일어난뒤 경기침체가 오지않은적은 없는데요. 그게 사실일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장단기 금리 차이란?
장기국채(10년)와 단기국채(2년)이 기준이됩니다. 채권은 만기가 길수록 높은 금리를 제공해주는데요. 장기채권의 금리와 단기채권의 금리를 비교했을때 일반적으로 장기채권의 금리가 높습니다.
1-1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
금리는 만기가 길수록 높아지는게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역전현상은 반대의 모습을 보입니다. 금리 구조가 비정상적으로 변동하는 것을 의미하죠.
1-2 역전현상이 발생하는 이유?
장기 금리는 미래 경제를 반영하게됩니다. 투자자들이 경제가 나빠질 것으로 예측하면, 장기 채권의 수요증가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은 오르고, 금리는 하락하게되죠. 동시에 단기 금리는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앙은행에서 단기금리를 올린다면 역전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제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장단기 금리차 역전현상은 더욱 두르러지게 나타납니다.
2. 장단기 금리 차이 확인 방법
장단기 금리차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Reuters, Yahoo Finance 등 금융 정보 웹사이트나 플랫폼에서 10년 만기 국채와 2년 만기 국채의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재무부나 중앙 은행 대표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죠. 간혹 금융 뉴스와 경제 리포트에서는 장단기 금리차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모두 어렵지 않은 방법이긴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쉬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저는 10년 만기 장기 국채와 2년 만기 장기 국채의 금리 차이를 그래프로 나타내주는 FRED를 활용합니다.
2-1 FRED 분석법
FRED에서 내가 원하는 기간의 장단기 금리 차이를 기간 별로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76년부터 2024까지의 모습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는데요. 0%의 기준선을 두고 그래프가 음(-)의 상태로 내려가면 역전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2022년부터 기준선 아래로 내려가 역전 현상이 크게 발생했습니다. 2006년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내려간 것을 알 수 있죠. 그만큼 장기 금리가 낮아졌다는 것이고, 시장에서 느끼는 불확실 성이 컸다는 의미로 생각됩니다.
2-2 역전 현상 이후 경기 침체
그래프를 유심히 보면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기준선 아래로 그래프가 내려간 뒤엔 경기 침체가 온 것인데요.
그래프의 검정색 음영이 경기 침체 기간입니다. 전체 기간을 놓고 보니 연전 형상 이후에는 어김없이 경기 침체가 왔었네요.
기준선 아래로 크게 하락하면 경기 침체의 기간도 길어졌습니다.
3. 현재 위치
2022년부터 2024년까지 2년에 걸쳐 역전현상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역전 현상이 해소되었어요.
과거 사례를 통해 현재 상황을 분석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지난 사례를 보면 역전현상이 해소되고 약 1년~2년이 지나면 경제 위기가 왔었습니다. 그 시점은 다르지만 분명한 사실은 크고 작은 경기 침체가 왔다는 것이죠. 앞으로 2년 이내에 경제 위기가 올 확률이 높다고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장단기 금리차는 경제의 전반적인 상태와 금융 시장 전망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사용됩니다. 역전현상이 생겼다면 경제 전반에 걸쳐 조심하라는 신호를 주는 것과 같죠.
저는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있구나” 라고생각하고 혹시 모를 경기 침체를 준비합니다.
예를 들면, 주식의 비중은 줄이고 채권 비중을 늘립니다. 성장주를 일부 매도하고 안정적인 발행어음을 매수하기도 하죠.
이제 막 장단기 금리차 역전현상이 해소되었는데요. 중요한 신호를 확인했으니 내가 투자하는 자산을 점검하는 기회로 삼아야 겠습니다.
세금 이야기- ETF 매매차익과 배당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