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ETF 주식ETF는 각각 다른 투자 전략과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주식형과 채권형의 차이를 설명해들리게요.
투자자에 따라 어느 걸 선택해야 할지 참고해보세요.
1. 채권ETF
채권은 정부나 기업이 발행해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원금과 이자를 상환 받는 투자 상품입니다. 채권ETF는 국채, 회사채 등 다양한 채권을 모아 놓은 펀드인데요.
정부가 발행한 국채에 투자하는 ETF 외에도 기업이 발행한 채권, 지방정부가 발행한 지방채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간별로 1~3년 만기인 단기채, 3~10년 만기 중기채, 만기 10년 이상인 장기 채권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1-1 채권ETF 종류
국채ETF : GOVT, VGLT
회사채ETF : JNK, LQD
지방채ETF : VTEB, MUB
단기채ETF : SHY, BSV
중기채ETF : IEF, BIV
장기채ETF : BLV, TLT
이 외에도 신용 등급이 낮은 고위험 채권을 포함한 하이일드 채권ETF가 있습니다.
1-2 채권ETF 특징
채권은 주식보다 안전한 투자처로 인식되는데요. 일부 고위험 채권ETF를 제외하고 주식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채권에서 발생하는 이자 수익을 정기적으로 배당해 매월 또는 분기별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채권ETF는 다양한 채권에 투자함으로써 개별 채권의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리스크가 적다는 것은 수익률도 낮을 수 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금리 변동에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는데, 장기 채권일수록 그 변동성이 크게 발생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이자율이 낮아져 채권의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2. 주식ETF
주식ETF는 특정 지수나 주식들을 모아놓은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주식ETF는 특정 산업에 투자 하면서도 쉽게 분산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1주식ETF 종류
지수 추종 : SPY, QQQ
산업별 : XLC (기술섹터), XLX(금융), XLB(헬스케어)
지역, 국가별 : IEV(유럽), FXI(중국)
테마별 : ICLN(클린에너지), MAGS(마그니피센트7종목)
배당 : SCHD, VYM
성장 : IWF, CHIX
가치 : IWD, VTRIX
2-2 주식형특징
주식형 ETF는 다양한 산업과 섹터에 주식을 포함합니다. 투자자의 성향과 목표에 맞는 다양한 ETF들이 존재합니다. 1주를 매수하더라도 수백 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거래 비용이 낮습니다. 개별주에 투자하는 만큼 기업 분석에 큰 힘을 쏟을 필요가 없습니다.
투자의 다양성과 접근성이 쉬운 반면, 주가 하락시 ETF의 가치도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개별 기업의 이슈에 따라 ETF의 주가도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채권ETF에 비해 리스크가 큽니다.
3. 투자자의 선택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성향, 목표, 투자 기간 등에 따라 주식ETF나 채권ETF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1 목표와 기간에 따른 선택지
투자 기간이 짧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면 채권ETF가 적합합니다. 만약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면서 장기 투자를 한다면 채권 중에서도 장기채권ETF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주식을 보유할 생각이고 높은 수익을 목표로 갖는다면, 주식ETF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주식형ETF는 단기적인 변동성에 노출되기 쉽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큰 성과를 얻을 수 도 있습니다.
3-2 위험 감수
위험 회피형의 투자자는 변동을 싫어합니다. 원금 손실을 두려워하고, 큰 수익보다는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죠. 이런 투자자는 채권ETF가 적합합니다. 정기적인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상대적으로 변동성도 낮기 때문입니다.
위험 감수형은 높은 수익을 추구합니다. 시장 변동 리스크는 감수할 수 있는 투자자인데요. 높은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ETF가 좋은 투자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형 중에서도 섹터별 기대수익률이 높은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채권ETF 와 주식ETF는 투자 목적과 전략에 따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성장은 주식형, 안정적인 채권형, 이 두 가지를 적절히 비중 조절을 하며 투자하면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률은 높일 수 있는 분산투자가 가능하게 됩니다.
주식ETF 기술섹터 대표 : QQQ와 XLK 비교/ 월배당 JEPI
채권ETF 리스크가 적은 단기채권 : BSV, SHY 비교
ETF닷컴 : 상장지수펀드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