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투자 전 리스크 파악은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ETF는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특별한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 ETF 투자 리스크를 알기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1.ETF투자 리스크 :추적 오차 (tracking error)
추적오차는 ETF가 추종하는 지수나 벤치마크 수익률과 실제 ETF의 수익률의 차이를 뜻합니다. 예를들어, 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의 수익률은 NASDAQ100 지수와 완벽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종목 구성의 변동, 관리 비용, 유동성 부족 등 입니다.
2. 유동성 리스크
유동성이란 “현금화가 얼마나 잘되는가?”를 의미합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양과 속도가 빠르다면 유동성이 ‘좋다’, ‘높다’라고 표현합니다. ETF투자 시 시장에서 매수와 매도가 잘 이루어진다면 유동성 리스크는 줄어들 겁니다. 23년8월 기준 미국상장된 ETF가 2,600개가 넘는것으로 파악되는데요. 지금은 아마 훨씬 많은 종류의 ETF가 상장되어 있을겁니다. 수천개가 넘는 ETF가 모두 거래가 잘되긴 힘들겠죠. 투자 수요가 낮은 상장지수펀드(ETF)는 거래하기 힘들수 있습니다. 매매가 어렵게되면 투자자가 원하는 가격에 거래하기 힘들고, 괴리율이 커질수 있습니다.
괴리율? 유동성이 부족하면 시장 가격이 ETF의 순자산가치(NAV)와 일치하지 않게 됩니다. 이 차이를 괴리율이라고 합니다.
투자자는 현재 매수하려는 가격이 왜곡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시간 제공되는 iNAV를 통해 현재 ETF의 가격이 과대평가되어있진않은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ETF 선택시 운용규모와 상장일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매수, 매도시 iNAV와 괴리율을 확인하고 지정가 거래를 하세요.
3. 특정 자산군 쏠림현상
ETF는 투자 자산군도 다양하고, 각각의 특징이 뚜렷한 투자상품입니다. 일부 ETF는 특정한 섹터에 고밀도 집중 투자하는데요. 변동성이 큰 기술주에만 집중 투자하는 ETF는 구성 종목의 성과나 각종 이슈에따라 ETF가치에도 큰 영향을 주게됩니다. 또한 레버리지, 인버스 ETF투자 시 높은 리스크를 부담해야합니다.
4. ETF투자 거래 수수료
ETF투자 전 관리 비용과 매매수수료를 고려해야합니다. 빈번한 매매는 거래 수수료 증가로 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끼칩니다. 단일종목 구성, 레버리지 등 단기 투자상품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잦은 거래는 지양해야합니다.
5. 시장 리스크
전체 시장의 가격 상승과 하락은 ETF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식 시장 전체가 하락하게되면 주식형ETF의 가치도 하락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것은 모든 투자 자산에 적용됩니다. 어떤 투자 자산이든 현재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관점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금리 변동, 환율, 법적 규제, 자연재해, 발행사의 리스크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리스크를 이해하고 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상승하기 시작하면 채권ETF의 리스크가 커지게 됩니다. 글로벌ETF의 투자시 수익이 나더라도 환율 변동으로 결국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리스크를 염두해두고 투자전략을 세워보세요.
현명한 분산투자 방법 >> ETF 리밸런싱
미국 주식시장 이해하기 >> 대표지수 완벽 가이드
이슈체크 >>인베스팅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