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미국테크1조달러기업포커스는 미국 테크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1조 달러 이상인 종목에 투자합니다.
기술 산업의 성장성에 집중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인데요. 24년 9월 10일 상장했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자들이 증가하면서 국내 자산운용사에서는 미국에 투자하는 다양한 ETF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1조달러클럽에 포함되는 종목은 뭘까요?포트폴리오와 ETF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KODEX 미국테크1조달러기업포커스 개요
운용사는 삼성자산운용입니다. 이름을 분석해 보면 KODEX는 삼성자산운용사의 ETF 브랜드명이고,
미국테크 1조달러기업은 한화로 시총 약 1,330조 원 이상을 기록한 기업을 의미합니다.
해당 ETF는 생성형AI를 이용한 서비스, pc, 스마트폰 등 인공지능 기술혁신에 핵심 기업에 집중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미국 테크 빅3에 75%를 투자해 그야말로 우량주 3종 세트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가 그 3종입니다.
상장일 기준 애플 27.2%, 엔비디아 25.8%, 마이크로소프트 23.4%비중을 차지합니다.
개별 종목의 최대 투자 비중은 25%이내로 입니다. 애플은 약간 초과되었네요.
2. KODEX 1조달러클럽: 구성종목
미국 빅테크 3대장인 애플,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를 약 25%의 큰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그 외에 알파벳A, 메타, TSMC, 브로드컴, ASML, 퀄컴 이 포함되어있네요.
섹터별 비중은 IT섹터에 83%, 통신 서비스 섹터에 약 1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부 미국 기업으로 AI 산업 실적의 성장에 기대를 갖고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3. 기대 수익률과 리스크
과거 미국 기술주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빠른 속도로 크게 오른 만큼 현재는 상승세를 약간 멈춘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미래 주도 산업은 여전히 빅테크가 이끌어 갈 것으로 예상되고, 현재 기대에는 못 미치지만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은 여전히 좋은 편입니다.
앞으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기대수익률은 높습니다.
기술 산업은 변동성이 큰 편이라 리스크 역시 큽니다.
특정 기업의 실적이 좋게 나오더라도, 기술의 변화나 기대감에 주가가 그만큼 오르지 못할 수가 있는데요.
개별 기업의 성과 외에도 예측하기 힘든 각종 이슈들에 주가가 크게 오르고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투자 목표를 정해야합니다.
4. 비용과 배당
KODEX 미국테크1조달러기업포커스 ETF는 연 0.3%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여기에는 운용보수 0.269%, 수탁보수 0.02%, 그 외 0.11%의 사무, 판매보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보수는 투자자가 실제로 부담하는 총 보수가 아닙니다.
앞으로 투자 자금이 얼마나 유입될지, 운용 규모에 따라 총 부담 수수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ETF는 성장주에 투자하는 펀드로 배당금은 크지 않습니다.
투자하는 기업 중 일부 배당금을 지급하는 종목이 있긴 하지만, 애초에 투자 목적은 주가 상승으로 차익 실현을 하는 것 입니다.
부수적으로 소소하게 배당금을 재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5. 핵심 정리
KODEX 미국테크 1조달러 기업포커스 ETF는 미국 기술 대형주에 집중 투자하는 전략을 구현합니다. 대형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리스크가 큰 기술주 임에도 안정적인 면을 갖고 있습니다. 해당ETF는 국내 상장된 미국 ETF로 ISA계좌나 연금계좌를 활용해 미국 기업에 투자 할 수 있다는게 상당히 큰 매력인데요. 세금 혜택을 받으면서 장기투자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KODEX 미국테크1조달러기업포커스: 상세보기
크라우드크트라이크 홀딩스 : CRWD 주가 전망
기술주 ETF : XLK QQQ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