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종류 단위 시세확인
금은 아주 중요한 귀금속이면서, 유한한 투자자산입니다. 금은 오랜 기간 화폐로 사용되었고, 가치를 저장하는 수단이죠.
그 희소성 덕분에 현재까지 주얼리로 사용되고 가치 있는 안전자산으로 인정받습니다.
오늘은 금 종류 와 1돈, 금괴, 금바의 단위를 알아보고 실시간 금 시세 확인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금 종류
1-1 24k 18k 14k 금 종류
순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k”를 사용합니다. 캐럿의 약자인 케이 ‘k’는 우리가 금반지 등 액세서리를 보면 안쪽 면에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24k는 순수한 금을 의미합니다. 보통 돌반지로 활용되고, 다른 금속이 전혀 섞이지 않아 투자용으로 적합합니다.
18k는 금 함량 75%, 다른 금속 25%가 들어있습니다. 주로 은, 구리가 섞여 있는데요. 덕분에 순금보다 단단하고 다양한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14k는 금 53.8%, 다른 금속 41.7% 구성비를 갖습니다. 위 2가지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액세서리로 널리 사용됩니다.
- 24k : 순수 금 99.99% 가장 고가. 투자용, 돌반지 등 활용됨. 쉽게 변형이 가능.
- 18k : 금 75% (순금 18/24), 비교적 높은 순도로 색상과 광택이 뛰어남. 진한 금색
- 14k : 금 53.8% (순금 14/24),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실생활용으로 적합. 연한 금
1-2 옐로우골드, 화이트골드, 레드골드, 로즈골드 금 종류
합금 기반으로 색깔에 따라 종류를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 옐로우골드: 일반적으로 순금을 의미합니다. 클래식한 느낌.
- 화이트골드: 백금으로 불립니다. 순금에 팔라듐, 니튬 등의 금속을 혼합하여 만듭니다. 은백색으로 세련된 느낌.
- 레드골드: 구리를 많이 혼합합니다. 붉은색이 강해 개성있는 느낌.
- 로즈골드: 구리를 혼합하는데 레드골드 보다 구리의 함량이 더 많습니다. 분홍빛으로 부드럽고 로맨틱한 느낌.
2. 금 g 단위
“금 1돈에 얼마” 우리는 한 돈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금을 사고 팔때 주로 사용하는 1돈, 금괴, 금바의 단위를 알아보겠습니다.
2-1 1돈
국내에서만 사용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1돈을 3.75g을 의미합니다. 해외에서는 주로 그램(g)이나 온스(oz)를 사용합니다.
소량 단위로 거래하던 것이 문화로 자리 잡으며 한국에서만 유일하게 1돈 이라는 단위를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최근에는 1g단위까지 소량 거래되는 경우도 많고 국제적으로 비통용되어 g으로 표현하는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 1g = 금속의 기본 단위. 표준
- 1돈 = 3.75g
- 1oz = 31.1035g
2-2 금바, 금괴
금바, 금괴 모두 보통 99.99% 24k로 제작합니다. 이런걸 ‘퍼펙트 골드’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금바”는 1g~20g정도의 소형 금으로 얇은 직사각형 형태를 의미하고,
“금괴”는 1kg = 1,000g로 금바 보다 더 두껍고 큰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그 모양은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금괴는 보통 사각형의 모양으로 겉에 제조사, 순도, 무게가 각인되어 제작됩니다.
3. 금 값 시세확인법
금 시세는 한국 거래소 또는 국제 거래소를 통해 실시간 금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참고하면 좋은 지표로는 GLD가 있습니다.
금 시세에 따라 성과를 나타내는 미국상장 ETF로 금 가격을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금에 투자하는 4가지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대한민국금거래소 1g 콩알금과 24k 돌반지 제작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